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도서추천 - 죽음의 수용소에서 by 빅토르 프랑클

[Books]

by tarzo 2018. 11. 19. 17:20

본문

반응형


안녕하세요 폴리테그 tarzo 입니다.



최근에 절친이 지방에서 장기간 체류하게 되면서 업무를 대신 좀 부탁하는 일이 많아졌습니다.


그렇다고 친구의 시다바리는 하수인은 아니구요 ㅋㅋ


그냥 일도 같이 해 보고 싶기도 하고, 배울 것도 있구, 그냥 저냥 겸사 겸사 일을 해 주다 보니 지난주는 거의 투잡식으로 외근이 많아졌습니다.


일을 해보니 역시나 본업이 쵝오라능~



암튼 그래서 포스팅을 허겁지겁 하고는 있습니다. ㅋㅋ



오늘은 강추하는 도서 한권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빅토르 프랑클의 죽음의 수용소에서 라는 책입니다.


워낙에 유명한 책이라 여러 버전으로 번역이 되어서 한국에서만 여러 종류의 번역본들이 많더라구요.



글쓴이 빅토르 프랑클은 유대인 의사(doctor)로 악명 높은 아우슈비츠 수용소에서 약 3년 정도의 수감 생활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뻔하디 뻔한 인생의 극한에서의 처절함을 적어 놨겠거니 책을 펼쳤는데...ㄷㄷ


이거 완전 원효대사 해골물인냥 인생을 달관한 듯한 평이한 문체가 펼쳐집니다.


왜 흔히들 군대 갔다온 남자들은 술자리나 친목 모임에서 쉬지 않고 자신이 경험한 군대내의 악습 폐습을 사자후를 토하는데에 비해


그보다 훨씬 극한 상황인 삶과 죽음의 경계에서 겪은 경험담 치고는 너무나 평온한 느낌적 느낌입니다.



아마도 크게 성찰을 했거나, 이미 그런 류의 수기와는 다른 부분에서 의미를 찾기 위해 의도적으로 감정을 굉장히 배제하면서 담담하게 경험담을 써 내려 간 것이 아닐까 생각 들더군요.


그러다보니 살짝 재미가 없지 않을까 생각할 수도 있는데 글은 굉장히 잘 술술 읽히는 편!


(마음이 답답하고 왜 사냐 싶은 느낌이 들땐 한번 꼭 읽어 보세용)



특히나 더 좋았던 부분은 본인이 고안한 로고테라피를 소개하는 부분입니다.


책에서 필자는 인간 이하의 삶을 살면서도 자신을 수용소에서 버티게 만들었던 것은 정신의학과 교수로써 연구했던 분야를 책으로 펼쳐내기 위한 목적의식을 갖고 있었기 때문이라고 밝힙니다.


필자는 말합니다. "우리가 삶에서 무엇을 기대하고 있느냐 하는 것이 아니라 삶이 우리에게 무엇을 기대하고 있느냐 하는 점이다."


언뜻보면 뭔가 철학적이면서 말장난스러운 문장인데 저는 여기서 머리를 띵 맞은 느낌이었습니다.


필자는 삶에 큰 기대를 하지 말라고 합니다. 


반대로 삶이 나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를 탐구하라고 합니다.


의미있는 삶을 살라는 말인데요, 필자의 경우는 구체적인 목표(연구 분야를 책으로 출간하는 것)가 있었고, 그 목표 때문에 삶의 의미를 잃지 않고 그 엄혹한 시절을 견딜 수 있었다고 합니다.


그가 연구한 분야로 개발된 로고테라피는 기존의 과거 지향적인 프로이트식 정신 분석을 반대하고 있습니다.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은 일반적으로 과거의 경험이 현재의 어떤 현상으로 발현이 된다고 하는데요.


프로이트는 특별히 성적 경험을 위주로 인간의 정신을 분석하고 있습니다.


(솔직히 꿈의 해석을 읽었을 때 이 사람이 성적으로 뭐가 문제가 있나 싶은 생각이 들 정도 ㅋㅋ)



로고테라피는 모든 경험을 획일적으로 분석하는 것이 아닌 개개인의 경험에 대응하는 개별적 분석법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특별히 삶의 의미에 초점을 맞추어 개인의 경험에 대한 의식의 전환을 끌어 내고 있는데요.


이러한 비유가 있습니다. 


'로고테라피는 화가가 아닌 안과의사의 일에 가깝다'


쉽게 말해 상담자에게 어떤 주관을 담아서 경향성을 펼치기 보다는 있는 그대로를 보여주는 역할을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환자의 시야가 좁은 부분을 넓게 보도록 조력자의 역할을 하는 거라고 말합니다.


흔히 한 분야의 권위자가 내놓는 인간의 심리 분석이 어떨땐 정말 터무니 없다고 느낄때가 있는데, 이 로고테라피는 굉장히 유연한 사고를 유도해 내면서 스스로 해결책을 찾도록 돕는다는 점에서 새롭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방향이 제 생각에는 더 맞다는 수긍도 가구요.


결국엔 원효대사 해골물... 일체유심조입니다. ㅋㅋ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폴리테그 | 정영선 | 서울 종로구 종로3가 152(구: 168-2) 2층 2호 | 사업자 등록번호 : 101-11-25483 | TEL : 070-8638-4940 | Mail : polytag@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관련글 더보기